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매거진

매거진

월간임신이 제공하는 임신 출산 육아 정보를 만나보세요🌹

게시판 상세
세제와 계면활성제
월간임신 by Village Baby (ip:) 평점 0점   작성일 2020-03-18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217

#생활_세제

매일 쓰는 생활 세제, 내 아이에게 괜찮을까요?

영유아는 피부가 연약해 유해 성분의 자극에 민감할 수 있어 매일 쓰는 세제 속 형광증백제와 계면활성제가 신경 쓰여요.😣



 

#세제_고르는_

우리 아이를 위한 세제는 어떻게 고를까요?

형광증백제

섬유나 종이가 더욱 희게 보이게 하는 물질로, 형광 백색 염료라고 불러요. 태양광선 중 자외선 부분의 보이지 않는 광선(불가시광선)을 가시광선의 청색 광선으로 반사하게 해, 원단이 더욱 희게 보이게 한답니다.

그럼 형광증백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혹시 아이에게 위험할까요?

형광증백제에는 제지용, 섬유용, 세제용이 있어요. 형광증백제는 오래 접촉할 경우 아이 피부와 같은 연약한 피부에는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아기 기저귀, 물티슈 등의 인체에 흡수될 수 있는 생활용품에는 포함이 금지된 물질이에요.

 

계면활성제

물에 잘 녹는 친수성기와 기름에 잘 녹는 친유성기를 가진 화합물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때를 제거해요.

*마이셀(미셸, micelle): 계면활성제가 일정 농도 이상 모이면 형성하는 구조

출처: zum 학습백과

그럼 계면활성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혹시 아이에게 위험할까요?

계면활성제는 크게 합성 계면활성제와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로 나눌 수 있어요.😉

 

합성 계면활성제

설페이트(Sulfate) 계열(SLES(Sodium Laureth Sulfate), SLS(Sodium Lauryl Sulfate))

설페이트 계열의 계면활성제는 때를 유화시키고 용해해 물과 함께 떨어져 나오게 돕는 역할을 해요. 보편적인 우려와 달리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암연구기관(IARC), 미국환경보호청(EPA), 유럽연합(EU)과 같은 국제기구에서도 발암 물질로 분류되지 않았어요. 다만 피부가 예민한 아이들이나 일부 사람들에게 아토피 피부염, 모낭염 등의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는 있는 가능성은 있다고 해요.

디에탄올아민

디에탄올아민은 유화 물질의 표면 장력을 줄임으로써 수용성과 지용성 성분이 서로 혼합될 수 있도록 도와줘요. 하지만 아이 피부와 같은 연약한 피부나 눈가에 자극적인 편이며, 접촉 농도나 시간에 따라 자극이 더 커질 수 있어요. 특히 N-니트로화물질과 함께 사용되면 발암성 물질인 니트로사민 N-니트로소디에탄올아민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함께 사용되지는 않는지 세제 구매 시 성분 확인이 필요해요.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

계면활성제는 물에 녹였을 때 전리(원자가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로 전기를 띠게 됨)되어 이온이 되는 이온성 계면활성제와 이온이 되지 않는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로 나뉘어요. 이온성, 비이온성과 관련된 성질은 계면활성제라면 모두 해당되지만,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는 이온성에 따라 구분하여 주 사용 목적과 피부 자극의 정도가 구분되기 때문에, 이에 기반해서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를 설명해 드릴게요.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의 예를 세정력이 강한 기능성 순서대로 알려드릴게요😊

 

#세제의 계면활성제를 말할 때는,

음이온 계면활성제

물에 용해됐을 때 음이온을 띠고, 세정력이 우수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값이 저렴해요. 비누, 샴푸, 클렌징 폼,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에 많이 사용돼요.

예시적으로 이런 계면활성제가 해당돼요!

-      엘이에스 LES: 코코넛오일과 호박산으로 만든 활성제로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풍부한 거품이 특징이에요.

-      소듐라우릴설포아세테이트 Sodium Lauryl Sulfoacetate(SLSA): 코코넛🥥  합성 활성제로 거품이 풍부하고 세정력이 우수해요!

 

#적당한 세정력 = 보통의 피부 자극

양쪽성이온 계면활성제

산성에서는 양이온, 알칼리성에서는 음이온을 띠어서, 용도에 제한이 별로 없지만 비싼 편이에요. 피부에 자극을 주는 세정력이 약해 저자극 샴푸나 베이비 샴푸 등에 많이 사용돼요.

-      코코베타인(Coco-betaine): 코코넛 오일에서 유래된 글리신 베타인과 코카마이드를 결합하여 만든 제품으로, 피부 점막을 자극하지는 않지만 단독으로 사용하려면 점도 조절이 필요해요.

 

#섬유유연제나 린스의 계면활성제는,

양이온 계면활성제

물에 용해됐을 때 양이온을 띠는 성분의 계면활성제가 양이온 계면활성제예요. 양이온 계면활성제는 단백질과 가장 잘 결합하며, 한 번 결합하면 잘 분리되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어요.

양이온 계면활성제는 일반적으로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의 정도가 가장 강하다고 판단되지만, 모발의 컨디셔닝 효과, 정전기 방지 작용이 있어 섬유유연제나 린스, 트리트먼트 등에 사용돼요.

 

#피부 자극이 적은

비이온 계면활성제

물에 용해됐을 때 이온을 띠지 않는 계면활성제가 비이온 계면활성제이며, 일반적으로 음이온 계면활성제 대비 세정력은 다소 떨어진다고 평가됩니다.

피부 자극이 가장 약함에도 불구하고, 유화력(융합되지 않는 두 액체를 섞어줘요.🌪 세척력이 우수하고 천연섬유와 합성섬유 등에 세정효과가 모두 있어, 최근 계면활성제 함유량이 낮은 안전한 세제를 표방하는 제품에 많이 함유되고 있어요.

-      애플워시 Sodium Cocoyl Apple Amino Acids: 사과에서 추출한 아미노산으로 만든 계면활성제예요.

-      올리브계면활성제 Olivem 400: 올리브리퀴드를 베타인 공정을 통해 만든 제품으로 식물 유래 계면활성제 중에서도 특히 안전한 편이라고 해요.

 

#세정력X피부자극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각 계면활성제의 피부 자극과 세정력은 아래와 같아요.


우리 아이가 피부로 접하는 형광증백제와 계면활성제 꼼꼼한 성분 검색으로 알아가요!

첨부파일 세제 썸네일1.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