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매거진

매거진

월간임신이 제공하는 임신 출산 육아 정보를 만나보세요🌹

게시판 상세
화장품 성분 A to Z
월간임신 by Village Baby (ip:) 평점 0점   작성일 2020-03-13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174

#임신부_화장품

어떤 걸 사용해야 할까요?

임신을 하게 되면 엄마들은 호르몬으로 인한 피부변화와 태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때문에 각종 화장품류에 대해 신경 쓰게 되는데요.

임신 중 화장품 선택에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화장품 성분 알아보기를 함께 해보아요.😉

 

#화장품_성분

화장품 성분 중 피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무조건 피해야 할까요?


I. 레티놀(Retinol)

왜 사용할까요?

레티놀은 피부 속에서 레티노산이라는 비타민A로 변해서 수분이 풍부하고 건강한 피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레티놀이 들어있는 화장품이 있어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레티놀은 사용량을 주의해야 해요. 세럼, 크림 등 레티놀이 들어간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가 틀 수 있어요. 또한 임신 기간 중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바를 경우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또 함유량(%)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랍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많은 양을 사용하지 말고,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자기 피부에 맞는지 확인해봐요. 일반적으로 2-3일에 한 번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어요.

그리고 사용환경도 신경 쓰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레티놀은 햇빛에 약하고,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밤에 생산되니 레티놀도 밤에 바르는 게 더욱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레티놀은 공기에 노출되면 효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뚜껑을 열어서 사용하는 제품보다 펌핑 형식이 더 좋아요.

 

II. 이소플라본(lsoflavone)

왜 사용할까요?

이소플라본은 대두와 석류에 많이 들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으로 콜라겐의 대사를 활성화해 주름개선에 효과를 줘서 건강한 피부에 효과가 있어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임신 기간 중 이소플라본이 들어간 화장품을 바를 경우 호르몬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어 피부 트러블(기미, 주근깨)이 심해지거나 두통이 늘 수 있어요. 주로 가슴 마사지 크림에 함유돼 있다.


III. 파라벤(Paraben)

왜 사용할까요?

파라벤은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에서 보존제 역할을 해요. 하지만 과일, 채소, 치즈, 식초 등 천연 재료에도 들어 있고, 몸속에 들어가서 대사 후에는 체내에 잘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극소량의 성분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그래서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의 발암물질 목록에는 파라벤이 들어 있지 않아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파라벤이라고 해서 모두 위험한 것은 아니에요. 국내에서 이미 벤질파라벤과 펜틸파라벤은 사용이 금지돼 있어요. 따라서 국내에서 화장품 제조에 쓸 수 있는 파라벤 종류는 7가지로, 페닐파라벤, 메틸파라벤, 에틸파라벤, 프로필파라벤, 이소프로필파라벤, 부틸파라벤, 이소부틸파라벤이에요. 또한 허용된 파라벤에 대한 사용 한도는 단일 파라벤 사용 시 0.4%, 혼합해서 쓰면 0.8%까지 첨가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답니다.

 

IV. 포름알데하이드(Formaldehyde)

왜 사용할까요?

포름알데하이드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로, 체내 단백질 구성하는 일부 아미노산의 생성에 필수요소입니다. 포름알데하이드는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대부분의 화장품에는 사용되지 않지만, 몇몇 화장품과 개인 위생용품에서 극소량의 포름알데하이드 유리 보존제가 사용돼요. 포름알데하이드 유리 보존제는 포름알데하이드를 느리고 제한적으로 방출하는 일부 성분으로 곰팡이와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아 부패‧변질 등을 방지, 제품을 보호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포름알데하이드의 인위적인 첨가는 금지되어 있지만, 비의도적으로 유래되는 경우에 대해서도 제조 과정에서 검출허용 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V. 향료

향료는 괜찮을까요?

향료물질(RIFM)에 대한 인체 안전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규제를 위해 국제향료협회(IFRA)가 존재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IFRA 회원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요. 하지만 요즘은 국내 화장품 회사들도 EU에서 규정하고 있는 26가지 알레르기 유발 향료를 신경 쓰고 있어요. 그동안 국내에서는 ‘향료’로만 선택적으로 표기하였는데, 이제는 향료 표기가 의무사항으로 바뀌었거든요. 향료와 원료 제조업체는 이러한 26가지 알레르기 유발 향료 중 16가지가 에센셜 오일, 앱솔루트, 레지노이드 등의 일반적인 천연 제품의 주성분이고, 향료에 사용되는 천연원료의 90%가 유발 향료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화장품을 구매하실 때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확인하시고, 임신 전에 나에게 맞지 않았던 향료를 미리 파악하면 좋을 것 같아요.


#유기농_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이나 천연화장품은 믿고 쓸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프랑스 유기농 인증 마크는 ECOCERT(에코서트)가 있고, 그 기준은 이렇게 됩니다. 95% 이상의 천연 성분을 함유하거나, 10% 이상의 오가닉 성분을 함유하고, 실리콘과 같은 특정 화학 성분을 함유하지 말아야 해요. 하지만 에코서트의 유기농 인증은 위의 세 가지 기준 중 하나만 만족하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지된 특정 화학 성분만 들어 있지 않다면 또 다른 화학 성분이 들어 있어도 인증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유기농 화장품에 사용된 천연 성분 중에서도 카페인이나 에센셜 오일 등이 많이 들어간 슬리밍 제품 등이 있어요. 임신부의 몸은 태아 보호를 위해 몸 안에 지방을 축적하게 되는데, 슬리밍 제품으로 지방을 제거하게 되면, 아기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를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따라서 유기농 인증 마크를 무조건 믿기보다는 성분을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화장품_성분_찾아보기

이렇게 찾아볼 수도 있어요👍

성분 직접 찾아보기(EWG) 👀

https://www.ewg.org/skindeep/


✅EWG 등급은 믿을만한가요? <자세히 보기>



화장품의 성분은 유입경로에 따라 임신부나 태아에 대한 유해 여부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어요. 하지만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조심하는 것이 좋겠죠?

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19 여파로 잘 움직이지 못하는 요즘, 나와 내 아이를 위한 것들을 빌리지베이비와 찾아보며 함께 이겨내요!

첨부파일 화장품 썸네일.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